두's 스토리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OOP) 본문
절차지향 vs 객체지향
절차지향은 순차적으로 실행에 초점이 되어 있고 객체지향은 객체간의 관계/조직에 초점을 두고 있다.
절차지향은 데이터를 중심으로 함수를 구현
객체지향은 기능을 중심으로 함수(메서드)를 구현
절차지향 프로그래밍
- 물이 위에서 아래로 흐르는 것처럼 순차적인 처리가 중요하고 프로그램 전체가 유기적으로 연결되도록 만드는 프로그래밍 기법. 대표적으로 C언어
장점 | 단점 |
---|---|
컴퓨터의 처리구조와 유사해 실행속도가 빠름 | 유지보수가 어려움 |
실행 순서가 정해져 있으므로 코드의 순서가 바뀌면 동일한 결과를 보장하기 어려움 | |
디버깅이 어려움 |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OOP)
- 프로그래밍에서 필요한 데이터를 추상화시켜 상태와 행위를 가지는 객체를 만들고 그 객체들 간의 유기적인 상호작용을 통해 로직을 구성하는 프로그래밍 방법
장점 | 단점 |
---|---|
코드 재사용이 용이 | 처리속도가 상대적으로 느림 |
유지보수가 쉬움 | 객체가 많으면 용량이 커질 수 있음 |
대형 프로젝트에 적합 | 설계시 많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 |
-
키워드 5가지
1) 클래스 + 인스턴스(객체)
2) 추상화
3) 캡슐화
4) 상속
5) 다형성
클래스와 인스턴스(객체)
클래스
- 어떤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데이터를 만들기 위해 추상화를 거쳐 집단에 속하는 속성과 행위를 변수와 메서드로 정의한 것
- 껍데기
인스턴스(객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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클래스에서 정의한 것을 토대로 실제 메모리상에 할당된 것으로 실제 프로그래밍에서 사용되는 데이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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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용물
자료의 추상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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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필요한 정보는 숨시고 중요한 정보만을 표현함으로써 공통의 속성이나 기능을 묶어 이름을 붙이는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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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bstract 클래스, abstract 메서드와는 다른 이야기
캡슐화
- 코드를 재수정 없이 재활용하기 위한 목적
- 관련된 기능과 특성을 한 곳("클래스"라는 "캡슐")에 모으고 분류
상속
- 부모클래스의 속성과 기능을 그대로 이어받아 사용할 수 있게 하고 기능의 일부분을 변경해야 할 경우 상속받은 자식클래스에서 해당 기능만 다시 수정(정의)하여 사용할 수 있게 하는 것
다형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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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나의 변수명, 함수명 등이 상황에 따라 다른 의미로 해석될 수 있는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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즉 오버라이딩(Overriding), 오버로딩(Overloading)이 가능하다는 뜻
오버라이딩 : 부모클래스의 메서드와 같은 이름, 매개변수를 재정의 하는 것 오버로딩 : 같은 이름의 함수를 여러개 정의하고, 매개변수의 타입과 개수를 다르게 하여 매개변수에 따라 다르게 호출할 수 있게 하는 것.
getter, setter를 사용하는 이유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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멤버변수에 직접접근하지 못하게 private으로 접근지정자를 설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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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서드를 통해서 접근하기 때문에, 메서드 안에서 매개변수 같이 어떤 올바르지 않은 입력에 대해 사전에 차리할 수 있게 제한하거나 조절할 수 있기 때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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