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객체 지향 프로그래밍(OOP) 본문

프로그래밍언어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OOP)

알 수 없는 사용자 2020. 1. 28. 23:35

절차지향 vs 객체지향

절차지향은 순차적으로 실행에 초점이 되어 있고 객체지향은 객체간의 관계/조직에 초점을 두고 있다.

절차지향은 데이터를 중심으로 함수를 구현

객체지향은 기능을 중심으로 함수(메서드)를 구현

절차지향 프로그래밍

  • 물이 위에서 아래로 흐르는 것처럼 순차적인 처리가 중요하고 프로그램 전체가 유기적으로 연결되도록 만드는 프로그래밍 기법. 대표적으로 C언어
장점 단점
컴퓨터의 처리구조와 유사해 실행속도가 빠름 유지보수가 어려움
  실행 순서가 정해져 있으므로 코드의 순서가 바뀌면 동일한 결과를 보장하기 어려움
  디버깅이 어려움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OOP)

  • 프로그래밍에서 필요한 데이터를 추상화시켜 상태와 행위를 가지는 객체를 만들고 그 객체들 간의 유기적인 상호작용을 통해 로직을 구성하는 프로그래밍 방법
장점 단점
코드 재사용이 용이 처리속도가 상대적으로 느림
유지보수가 쉬움 객체가 많으면 용량이 커질 수 있음
대형 프로젝트에 적합 설계시 많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
  • 키워드 5가지

    1) 클래스 + 인스턴스(객체)

    2) 추상화

    3) 캡슐화

    4) 상속

    5) 다형성

클래스와 인스턴스(객체)

클래스

  • 어떤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데이터를 만들기 위해 추상화를 거쳐 집단에 속하는 속성과 행위를 변수와 메서드로 정의한 것
  • 껍데기

인스턴스(객체)

  • 클래스에서 정의한 것을 토대로 실제 메모리상에 할당된 것으로 실제 프로그래밍에서 사용되는 데이터

  • 내용물

자료의 추상화

  • 불필요한 정보는 숨시고 중요한 정보만을 표현함으로써 공통의 속성이나 기능을 묶어 이름을 붙이는 것

  • abstract 클래스, abstract 메서드와는 다른 이야기

캡슐화

  • 코드를 재수정 없이 재활용하기 위한 목적
  • 관련된 기능과 특성을 한 곳("클래스"라는 "캡슐")에 모으고 분류

상속

  • 부모클래스의 속성과 기능을 그대로 이어받아 사용할 수 있게 하고 기능의 일부분을 변경해야 할 경우 상속받은 자식클래스에서 해당 기능만 다시 수정(정의)하여 사용할 수 있게 하는 것

다형성

  • 하나의 변수명, 함수명 등이 상황에 따라 다른 의미로 해석될 수 있는 것

  • 즉 오버라이딩(Overriding), 오버로딩(Overloading)이 가능하다는 뜻

    오버라이딩 : 부모클래스의 메서드와 같은 이름, 매개변수를 재정의 하는 것
    오버로딩 : 같은 이름의 함수를 여러개 정의하고, 매개변수의 타입과 개수를 다르게 하여 매개변수에 따라 다르게 호출할 수 있게 하는 것.

getter, setter를 사용하는 이유는?

  • 멤버변수에 직접접근하지 못하게 private으로 접근지정자를 설정

  • 메서드를 통해서 접근하기 때문에, 메서드 안에서 매개변수 같이 어떤 올바르지 않은 입력에 대해 사전에 차리할 수 있게 제한하거나 조절할 수 있기 때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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